본문 바로가기

Hell Freezes Over

유효할인, 유효 분산 분석해석

유효 할인, 유효 분산 분석

 

간단하고도 강력한 가격 분석방법에는 유효 할인과 유효 분산 분석법이 있다. 유효 할인 공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. (1-(Net Sales/Gross Sales))*100. “Net Sales”invoice 금액, “Gross Sales” list price에서의 판매금액이다. 이 식은 제품/서비스가 list price로 청구되었을 때 고객이 실제로 지불한 금액을 백분율로 나타낸 할인을 나타내고 있다. 그 자체로, 이 분석은 훨씬 더 많은 할인을 챙겨왔을 지도 모르는 기존 고객에 대한 정보 이 외에는 다른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못 한다고 할 수 있다. 그러나 고객의 정보를 유효 할인율과 매출액에 대한 산포도를 통해 살펴보면 비 이상점을 쉽게 알아 낼 수 있다 :

 

      

 

 할인이 매출 규모에 따라 정해 진다는 할인 정책으로 가정하였다 각 점은 고객을 나타내고 있고 중앙에 있는 회색 띠는 할인 정책을 나타내고 있다. 이 회색 띠를 벗어나 있는 비이상점(고객)들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데, 이 분석을 통해 우선적으로 취해야 할 조치들은 비이상점에 위치한(할인 정책에 벗어난) 고객들을 할인 정책을 준수하는 회색 띠 영역으로 옮기거나 시장 상황을 보다 많이 반영할 수 있는 할인 정책에 대한 검토라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제약 사항

 할인은 list price가 있을 때만 계산할 수 있다. List price가 없는 주문 제작 제품/서비스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효 할인대신에 동종 제품/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 그룹의 중간값으로 계산한 “Price Index”를 사용 할 수도 있다.



(주)PR레버 배경철 



'Hell Freezes Ov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가격 조정과 영업팀  (0) 2014.07.21